본문 바로가기
미국&영어

미국에서 운전하기 2. 스쿨버스 STOP

by 마미베이 2018. 2. 4.








STOP 표지판의 경우 한국인에게 낯설긴 하지만, 워낙 도로에 흔하다보니 며칠만 운전해도 쉽게 적응이 됩니다. 반면에 쉽게 적응이 되지 않는 것은 바로 스쿨 버스에 달려있는 STOP 사인입니다.


미국의 공립학교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는 대부분 노란색의 버스이며, 스쿨버스 운전자 바로 옆에 STOP 표지판이 달려있습니다. 스쿨버스가 정차를 하고 학생이 승하차를 할때는 버스에 달려있는 STOP 표지판이 펴져서 주변 차량에게 현재 학생이 승하차 중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일단, 스쿨버스가 정차한 경우 주변의 자동차는 무조건 정차를 해야한다고 기억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스쿨버스 뒤를 따라가던 자동차들은 정차를 하고서 스쿨버스가 다시 출발할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래서 스쿨버스 뒤로는 차들이 죽 밀려있습니다.


스쿨버스에서 마주오는 반대편 차량의 경우도 스쿨버스가 정차한 경우에 스쿨버스를 마주쳐 지나치지 말고 제자리에 정차를 해야합니다. 도로의 형태 (왕복 차선 숫자)에 따라서 스쿨버스를 지나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지만 꽤 복잡하므로 그냥 무조건 정차를 하는 것으로 기억해두는 것이 편합니다.



그림과 같이 가운데 차선 변경 차로가 있는 경우, 맞은편 차량을 제외하고는

스쿨버스가 불을 켜고 멈췄다면

모든 차는 STOP을 해야 합니다.





스쿨버스는 보통 아침 6시반부터 9시까지, 오후 2시경부터 5시 사이에 주로 운행합니다. 이 시간에 동네 도로를 운전할 일이 있다면 시야를 멀리 두고 노란 스쿨 버스가 있는지 늘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일단 스쿨버스를 뒤에서 따라가는 경우는 추월만 안하면 되기 때문에 쉽지만 스쿨버스가 맞은편에서 오는 경우는 몇년을 운전해도 애매한 상황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약간의 긴장을 해야되는데, 갑자기 차 윗편의 불빛을 깜빡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불켜진 오른쪽 라이트와 같은 위치의 왼쪽 라이트가 번갈아가며 켜지는 겁니다. 이것을 플래슁(flashing)이라고 합니다.


노란색 라이트(버스 윗쪽 오버헤드 라이트 네 개중 안쪽 두 개) 플래슁의 의미는 스쿨버스가  곧 정차할 거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맞은편의 내 차가 정차를 할지말지 고민할 순간이 되는데 버스가 내 옆을 지나가면서 불이 켜지는 경우는 천천히 지나가면 되고요. 



노란색 불 플래슁(깜빡깜빡) - 멈출 준비

붉은 불 플래슁 - 스탑



버스가 멀리서 보이는데 노란 불빛 플래슁이 시작된다면 맞은편에서 가는 내 차는 스탑해주면 됩니다. 버스가 서면, 노란 불빛 플래슁은 사진처럼 바깥쪽 붉은  플래슁으로 바뀌면서 스탑 사인이 열리고 아이들이 내려서 길을 건널 수 있게 됩니다. 


제 경우 버스와 교차되면서 버스 바로 옆에 스탑사인을 지나서 정차를 한 적이 있는데, 너무 애매해서 갈까 말까 망설이던 와중에 스쿨버스 운전자가 저와 눈이 마주치고 그가 입모양으로 뭐라고 하는 순간, 저도 모르게 아, 그냥 지나 가라는 거구나 하고 천천히 출발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는 제게 스탑해줘서 고맙다고 한거였습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애매하게 선 경우라도 버스가 스탑사인을 접고 떠날때까지 그냥 서 있으면 됩니다. 이렇게 어정쩡한 위치에 스탑해서 기다린다고 아무도 뭐라하지 않고, 오히려 고마워하는 분위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누군가 경적이라도 울린다면 그 사람은 한마디로 미친 사람인 겁니다.






이렇게 정말 애매한 순간들이 많고 그래서 많은 차들이 플래슁이 시작되도 실수로 그냥 지나치기도 합니다.  설명도 어렵고 오래 경험해봐도 어렵지만, 노란 불빛인지 붉은 불빛인지는 구분할 필요가 없고 그냥 "쿨버스 오버헤드 라이트가 플래슁을 시작하면, 속도를 줄이고 스탑한다" 라고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까지 강조를 하는 이유는, 한국에서 운전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미국의 스쿨버스 STOP 사인을 무시하고 추월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자주 보이는 교차로 STOP표지판 과는 달리 스쿨버스 STOP 사인은 실제로 마주칠 일이 많지 않습니다. 학생들 등하교 시간에 스쿨버스를 따라서 운전하지 않는 이상 경험할 일이 별로 없다보니, 그냥 스쿨버스를 따라서 운전하다가 버스가 정차하면 무의식적으로 추월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스쿨버스 STOP 을 무시하고 추월하는 경우는 일반 신호위반과는 다른 차원의 강력한 벌점과 벌금을 내야합니다. 심지어 어떤 지역의 스쿨버스에는 카메라가 달려있는 경우도 있고 버스 기사가 번호판을 적어서 경찰에 제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쿨버스 STOP을 무시하고 추월하는 경우 버스 카메라에 찍혀서 나중에 재판을 받게 될수도 있습니다. 스쿨버스가 근처에 보인다면 언제든지 바로 정차를 할 준비를 하고서 조심스럽게 운전을 해야합니다.


2018/02/04 - [미국&영어] - 미국에서 운전하기 1. STOP

2018/02/04 - [미국&영어] - 미국에서 운전하기 2. 스쿨버스 STOP

2018/02/04 - [미국&영어] - 미국에서 운전하기 3. 좌회전, 우회전

2018/02/04 - [미국&영어] - 미국에서 운전하기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