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테니스] 타이 브레이크 시스템

by 마미베이 2018. 3. 9.



















테니스 "매치"의 점수는 포인트-게임-세트로 이루어집니다.

4포인트를 2점차로 이기면 1게임,

6게임을 2점차로 이기면 1세트,

3세트 경기에서 2세트를, 5세트 경기에서 3세트를 이기면 매치에 이기는 겁니다.


2018/03/09 - [취미] - [테니스] 점수 계산하기


4포인트의 경우 2점차로 이겨야 한다는 의미는 40:40 듀스 상태에서 2점을 더 이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듀스에서 서버쪽이 1점을 더 내면 애드 인 ad in이라고 부르고, ad in 상태에서 서버가 다시 1점을 내면 2점차이가 되므로 서버쪽이 이기는 것입니다. 만약 ad in상태에서 리시버가 1점을 내면 다시 듀스가 됩니다. 듀스에서 리시버가 1점을 내면 애드 아웃 ad out 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6게임을 먼저 이기는 쪽이 1세트를 이기게 되는 것이지만, 역시 2점차로 이겨야하기 때문에 1:6, 2:6, 3:6, 4:6이라면 2게임 차이므로 6점을 먼저 딴 사람이 세트를 이기는 것이고, 

만약 5:6 상태라면 5:7이 되어야 7게임을 딴 쪽이 이기는 것입니다. 만약 5:6에서 6:6이 되었다면 이 상황이 2점차가 날때까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타이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이 경우의 타이브레이크는 "세트 타이브레이크(7 Point Set Tiebreak)"입니다.

(여자들의 경기에서는 세트 스코어 1:1인 경우, 세번째 세트를 아예 타이브레이크로 진행하는 "10 포인트 매치 타이브레이크(10 Point Match Tiebreak)"도 있습니다.)


게임 점수가 6:6 상태에서 세트 결정을 위해 타이 브레이크에 들어갑니다.

"7 포인트 타이 브레이크"라고 하며, 7포인트를 2점 차이로 먼저 따는 팀이 이기는 것입니다.




********



다음은 타이 브레이크에서 서브 순서와 코트 바꾸기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코트 바꾸기


타이브레이크가 아닌 원래 게임에서 코트는 매 홀수 점수마다 바꿉니다. 양 팀 게임 점수의 합이 1, 3, 5, 7...일때 코트 위치를 바꿉니다. 하지만 타이브레이크는 다릅니다. 보통 게임 점수의 합이 6의 배수마다 바꿉니다.


하지만 USTA 리그 룰에서는 처음 1점에서 바꾸고, 그 후부터 4점마다 코트를 바꾸는 룰을 적용합니다. 다음 그림을 구글에서 찾았는데 여기서 설명되는 코트 바꾸기는 양팀 게임포인트의 합이 1, 5, 9, 13...인 경우 바꿉니다.


정리하자면,

타이브레이크에서 코트 바꾸는 시기는 6의 배수마다 바꾸지만 팀에 따라 위 그림과 같이 1, 5, 9, 13...으로 처음 1점, 이후로 4점마다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다툼이 생기지 않도록 동호회별로 미리 확인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타이 브레이크 서브 순서


타이 브레이크는 이전 게임에 이어서 다음 서브할 사람(A)이 해야 하며(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님), 듀스 사이드에서 서브를 시작합니다. 이 팀을 AB팀이라고 합시다.

한번 서브 후 첫번째 포인트 득점이 나면, 

상대편(C)이 다음 서브를 두 번 하는데, 

애드 사이드에서 먼저 하고, 듀스 사이드에서 합니다.(CD팀입니다.)

즉, 먼저 서브하게 되는 팀이 한번만 서브를 하고, 상대팀이 두 번 서브 하지만 애드 사이드에서 먼저 서브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6의 배수마다 코트를 바꾸는 경우>>

AB팀의 A가 듀스 코트에서 서브,

CD팀의 C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다음은 AB팀의 B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CD팀의 D가 애드 코트

(6점 코트 바꾸기)

CD팀의 D가 듀스 코트에서 서브

AB팀의 A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



이 부분은 USTA 리그의 방식이므로 저를 위해서 적어둡니다.

<<1점 그리고 4점마다 코트를 바꾸는 경우>>

 AB팀의 A가 듀스 코트에서 서브,

(1점 코트 바꾸기)

CD팀의 C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다음은 AB팀의 B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5점 코트 바꾸기)

CD팀의 D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AB팀의 A가 애드 코트->듀스 코트에서 서브

(9점 코트 바꾸기)

...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타이브레이크의 점수는 피프틴, 서티, 포티가 아닌 one, two, three, four,...로 부릅니다.


*초보를 위한 노파심에서 한 가지 더 적자면, 한 번 서브라는 의미는 서비스 기회가 한번 주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더블 폴트가 가능한 서비스 기회이므로 첫번째 서브가 실패한 경우 두번째서브를 할 수 있는 서브권을 의미합니다.


* US open의 경우는 모든 세트에서 타이브레이크를 적용하지만 나머지 호주오픈, 프랑스 오픈, 윔블던에서는 마지막 세트인 5세트에서는 타이브레이크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2점차이가 날때까지 무한정 계속 되다보니, 가장 긴 테니스 매치는 3일에 걸쳐서 11시간 5분간 경기를 하고 타이브레이크 없는 5번째 세트에서 게임점수 70-68까지 간 것입니다. 70-68이 포인트가 아니라 게임점수니까 이건 어마어마한 거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