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테니스] 복식 테니스에서 자리

by 마미베이 2018. 3. 9.
















테니스는 한명씩 1:1로 경기를 하는 단식(싱글)과 두명씩 2:2로 경기하는 복식(더블) 경기가 있습니다. 복식의 경우 처음 경기를 시작할때 서게 되는 자리가 있는데, 서브를 하는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테니스 코트 용어는 이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018/03/09 - [취미] - [테니스] 테니스 코트 용어와 서브(Serve)

 


테니스 서브 연습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2018/06/07 - [취미] - 테니스 서브



사진의 맨 앞에 보이는 사람이 서버로 1호이라고 칩시다. 1호는 듀스 코트에서 서브를 시작합니다.

이때 서버의 파트너 2호는 애드코트의 서비스 박스 안에 네트에 가까운 쪽에서 자세를 낮추고 다리를 저런 자세로 대기합니다. 뒤를 보고 있거나, 대충 서있는 게 아니라 딱 저 사람처럼 앞을 보며 대기하고 있도록 합니다.



위에서 본 앵글로 더 정확한 위치가 보입니다. 

리시버 쪽 두 사람을 보면 리시버와 리시버파트너의 위치가 보입니다.

리시버는 듀스 코트에서 베이스라인 근처, 저 정도 위치에 서있는데, 서버의 공이 세지 않은 여자팀의 경우 그보다 조금 안으로 들어와 있어도 됩니다. 애드 사이드에 있는 리시버의 파트너는 서비스박스 라인부근에 서있게 됩니다.






듀스 코트 서브 후 1포인트가 난 후, 서버팀은 양 옆으로 이동/리시버팀은 앞뒤로 이동합니다.


서버는 애드 사이드에서 서브를 하게 되며, 나머지 세 명도 모두 위치를 이동합니다.

서버가 왼쪽 코트인 애드 사이드로 가면, 같은 편인 파트너는 그대로 오른쪽에 듀스 서비스 박스로 이동합니다.


리시버였던 사람은 그대로 네트쪽으로 나와서 듀스 사이드 서비스 라인으 갑니다. 리시버의 파트너는 애드 서비스 박스에서 뒤로 이동해서 이번에는 리시버가 되는 겁니다.




복식 경기에서 서브 위치는 듀스 코트에서 보면 오른쪽 가장자리입니다. 그림에 옅은 그림자로 그려진 위치로 "Server's starting position(doubles)"라고 적혀있습니다. 만약 싱글 경기라면 듀스 코트에서 센터라인에 가까운 위치에서 서브하면 됩니다. 그림에서 진하게 그려진 사람 위치로, "Server's starting position(Singles)"라고 적혀있습니다. 서브 후 커버해야 하는 공간때문입니다.



코트 엔드는 1,3,5...와 같이 게임 점수의 합이 홀수일때 바꾸게 되며, 같은 세트 내에서선수들은 듀스 사이드와 애드 사이드 중에 한번 정한 자리를 계속 지켜야합니다. 단, 서브를 해야 하는 경우에만 잠시 자리를 바꾸고 다음 게임에서는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복식은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서 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상대편 두 사람의 가운데로 공을 보내는 것이 가장 쉽게 득점합니다. 서로 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서로간 의사 소통이 중요합니다. 제가 미국에서 테니스를 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지만 영어로는 "I got it!", "Got it" 혹은 "mine"이라고 외쳐서 파트너가 달려오지 않아도 되게 합니다. 보통 오른손 잡이인 왼쪽편에 서있는 사람이 오른쪽을 더 많이 커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