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햄프셔 일상

뉴햄프셔로 이사를 해야 할 101가지 이유.

by 대디베이 2015. 1. 25.




위의 링크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괄호안의 내용은 제가 추가한 글입니다.)


(번역 시작)

이 목록은 뉴햄프셔로 이사를 해야 할 이유중에서 가장 중요한 101가지 이유들입니다. 여기에 더 추가해야 할 이유를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




정부


수용권 (eminent domain) : 뉴햄프셔는 개인의 사유 재산에 대해 수용권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수용권 : 사유재산을 소유자의 동의 없이 공익을 위해서 사용하는 정부의 권리.)


재고세 (inventory tax) : 뉴햄프셔는 재고세를 걷지 않습니다. (회계용어를 잘 몰라서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네요.)


총기 규제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총기규제를 가장 적게 합니다. 총기가 노출되어 보이도록 휴대하는 (open carry) 경우에는 면허가 필요없으며, 숨긴채로 휴대하는 (concealed carry)경우는 shall-issue 방식으로 면허를 제공합니다. 

               (shall-issue 기반이란, 신청자가 일정한 자격만 갖추면 반드시 면허를 발급해준다는 의미. 반대말은 may-issue 방식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 신청자가 총기휴대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없으면 면허를 주지 않습니다.)


설비세 (Machinery tax) : 뉴햄프셔는 설비세를 받지 않습니다. 


안전벨트 규제 : 뉴햄프셔는 성인에게 안전벨트를 강요하는 법을 가지지 않은 유일한 주입니다.


주의회 : 뉴햄셔의 개방성을 위해서, 주의회 건물은 금속탐지기가 없습니다. 또한 이것은 190년전에 지어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회건물로써, 의원들이 여전히 최초에 사용했던 회의실을 지금도 계속 사용중입니다.


헬멧 규제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모터사이클 탑승시 헬멧을 강요하지 않는 3개 주 중 하나입니다.


분리 독립 (secession) : 뉴햄프셔 헌법은 특별히 분리독립을 제약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보험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자동차 책임 보험을 강요하지 않는 주입니다. (하지만) 뉴햄프셔주 운전자들은 미국 평균 보다 더 많은 자동차 보험 가입율을 보여주며, 뉴햄프셔는 전국에서 보험료가 3번째로 저렴합니다.


생 우유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생 우유의 판매 규제가 적은 소수의 주들 중 하나입니다. (근데, 이게 장점인가요?)


자산 소득세 : 뉴햄프셔는 자산소득세를 걷지 않습니다.


칼  : 뉴햄프셔는 칼과 관련한 아무런 제약을 하지 않는 유일한 주입니다. 단, 중범죄 전과자는 제외입니다.


주의원 연봉 : 뉴햄프셔는 주의원들에게 연봉으로 $100 만 지급합니다. 이것은 주입법기관의 존재가 공공 서비스에만 충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주의원이 될 생각은 하지말라는 의미인거 같습니다.)


공무원 접근성 : 뉴햄프셔는 동사무소 직원부터 주지사까지 누구나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예약없이 언제든지 방문가능합니다.


번호판 판독장치 : 뉴햄프셔는 자동차의 번호판 판독장치 (ALPR)의 사용을 법으로 금지한 유일한 주입니다. 

                    (아마 과속 단속 카메라 같은 것이 없다는 의미인듯합니다.)


작은 정부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가장 작은 정부 (관료의 수가 적은 정부)를 가진 주들 중 하나입니다.


혁명을 일으킬 권리 : 뉴햄프셔 헌법은 명시적으로 시민들이 혁명을 일으킬 권리를 보장합니다.


판매세 : 뉴햄프셔는 일반 판매 세금 (sales tax)를 걷지 않습니다.


인구대비 가장 많은 수의 주의회 하원 : 뉴햄프셔는 총인구 130만명을 위해서 400명의 주의회 하원의원이 있으며, 미국의 어떤 주 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소득세 : 뉴햄프셔는 일반 개인 소득세를 걷지 않습니다. 배당금과 이자소득에 대한 세율은 단지 5%입니다.


행정위원회 : 뉴햄프셔만의 독특한 행정위원회는 주지사의 권한에 대한 추가적인 감시를 합니다. (주지사가) 1만불 이상의 계약, 고위직 임명, 사면을 행사할때는 독립적으로 선출된 5명의 위원회(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경제


다양한 농산물 시장 : 뉴햄프셔는 Stroll's Locavore Index 에서 가축에서 낙농품, 사과에서 원예에 이르는, 활발하고 다양한 농산품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뉴햄프셔는 연방 정부로부터 받는 농가보조금이 세번째로 적습니다. 전체 농가보조금의 0.1% 이하를 받았습니다.

                        (뉴햄프셔에서는 연방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정도로 가난한 농가가 거의 없다는 의미같습니다.)


낮은 실업률 : 2014년 9월 기준, 뉴햄프셔의 실업율은 4.4%입니다. 미국 평균은 5.9%입니다.


국경 : 뉴햄프셔는 캐나다와 국경을 마주하여, 국제 무역과 여행이 가능합니다. (아..이건 뭔가 좀 찌질하다.)


가처분소득 : 뉴햄프셔의 가계 가처분 소득은 미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세금이 적은 도시들 : 맨체스터는 Kiplinger 목록에서 세금이 적은 도시 중 2위를 차지했습니다.


주택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주택 구매의 용이성과 합리적인 가격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주입니다.


최저 극빈자 비율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극빈자 및 극빈 아동 비율이 가장 적습니다.


자유 무역 지대 : 뉴햄프셔는 멘체스터 공항과 뉴햄프셔 항구를 포함하여 다섯 군데의 자유 무역 지대를 제공합니다.


소매상의 잇점 : 뉴햄프셔는 판매세가 없어서, 인접한 메인주, 버몬트주, 메사추세츠주, 코네티컷주, 캐나다 주민들이 쇼핑을 하러 옵니다.


세금 부담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총소득대비 세금 부담이 가장 적은 주중의 하나입니다.


소기업 : 뉴햄프셔주는 작은 기업과 기업가들에게 우호적입니다. 미국에서 기업에 우호적인 상위 5개 주에 속합니다.


저렴한 생활비 : 포브스에서 집계한 미국에서 가장 생활비가 적게되는 100개 지역중에서, 멘체스터-내슈아 지역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제가 사는 동네가 멘체스터 바로 옆의 서버브이구요, 제가 근무하는 회사가 내슈아에 있습니다. 저는 가장 생활비가 저렴한 동네에서 살고 있는거군요.)


가구당 소득 중간값 : 뉴햄프셔의 가구당 소득의 중간값은 $71,322이며, 미국에서 가장 높습니다.


포츠머스 취업율 : 포츠머스는 미국의 372군데 도시권 지역에서 가장 낮은 실업율을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직업을 찾기 좋은 30 장소"에 들어가 있습니다.


대체 화폐 : 가장 오래된 비트코인 meetup 그룹이 뉴햄프셔에 있으며, 가상 화폐가 매우 활발하게 사용됩니다.  최초의 비트코인 ATM 개발자를 포함해서 많은 유명한 Bitcoiner 들은 Free State Project (본 글을 작성한 기관)의 후원자입니다. 또한, Free State Project 는 금/은 통화에 우호적입니다.


죄악세 : 뉴햄프셔는 담배 한갑당 $1.78, 맥주 1갤런 (3.78리터)당 $0.30 의 세금을 걷지만, 시가, 증류주, 와인은 세금을 걷지 않습니다.


풍부한 기업 환경 : (번역 생략)


다양한 경제활동 : 뉴햄프셔는 다양한 경제활동으로 새로 이사 온 사람들에게 다양한 직장을 제공합니다.







정치


배심원 지원 : 뉴햄프셔주는 "모든 소송 과정에서, 법원은 변호인이 배심원단에게, 사실을 판단할 권리와 논란이 되는 사실에 관련된 법의 적용에 대하여, 정보를 알려주는것을 허락해야 한다." 라는 강력한 법조항을 가진 유일한 주입니다.


소선거구 : 뉴햄프셔는 쉽게 선거 유세가 가능한 작은 선거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3,300명의 인구당 주의회 하원의원 한명꼴로 선출합니다.


선거주기 : 다른 주에 비해서 뉴햄프셔주는 유권자들에게 의회를 갈아치울 기회를 더 많이 주기 위해서, 입법과 행정부 관료들을 2년마다 선출합니다.


Informed Voting : (해석 불가)


친자유 (Pro-Liberty) 기구 : 다양한 친자유 (?) 기구들을 만들어서, 교육, 세금, 총기, 홈스쿨, 마약, 화폐등의 많은 이슈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함께할 사람들과 함께 새로운  기관을 만드는것도 가능합니다

                              (Pro-Liberty 에 해당하는 적절한 한국어가 있을것 같은데...딱히 떠오르지 않는군요.)


지역 선거 : 뉴햄프셔의 지역 선거는 대부분 무소속 정치인입니다.


대마 관리법 : 뉴햄프셔에서 의료용도의 대마초 관리법안이 2012년에 통과되었습니다. 즐기기위한 용도의 대마초를 합법화는 투표가 미국에서 최초로 뉴햄프셔에서 시행되었습니다만, 상원에서 승인되지 못했습니다.


총기 권리 기구 : 뉴햄프셔는 몇가지의 총기 권리 기구를 가지고 있으며, 총기 규제 완화를 위해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류 언론 : 주류 신문과 방송사들이 Free State Project (본 글을 작성한 기구) 에 우호적입니다.


소규모 양조장 (nanobreweries) : 뉴햄프셔는 소규모 양조장을 위한 법안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주입니다. 소규모 양조장 면허는 단지 $240의 연간 면허비용만 내면, 1년에 2천 배럴 이하의 맥주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친자유 (Pro-Liberty) 언론 : 뉴햄프셔에는 친자유 (라디오) 언론이 넘쳐납니다.


동성 결혼 : 뉴햄프셔는 기존의 법을 바꾸지 않고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최초의 주입니다. 뉴햄프셔에서 성별에 상관없이 2명의 성인의 결혼은 합법입니다.


오바마케어 : 뉴햄프셔는 오바마케어 익스체인지를 설립하는 것을 그만두었습니다.


시민 불복종 : 뉴햄프셔에는 권위에 대하여 불복종하는 평화로운 단체가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대마초를 피우거나, 덮개없는 트럭운행 안내, 경찰관 만나는 장면의 촬영, 경찰 검문소 우회로 안내등등의 활동을 합니다. (이게 자랑인가?)


REAL ID : 뉴햄프셔는 REAL ID (국가신분증) 프로그램을 거절합니다. Free State Project 는 이런 결정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세금 공제 장학제도 : 뉴햄프셔 School Choice 장학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부모가 자녀를 원하는 대학에 보내는것을 돕기 위해서, 비영리 장학 재단에 기부를 하는 회사들에게 세금 공제를 해줍니다.


뉴햄프셔 자유 연맹 : 뉴햄프셔 자유 연맹 (NHLA)은 초당적인 연합체이며, 교육, 정치활동, 자선을 통하여 개인의 자유를 증대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하 번역 생략)


긴축 재정 : 2011년에 뉴햄프셔는 놀랄만큼 긴축재정을 하여 전년도 예산보다 11%를 줄였습니다.


홈스쿨링 연합 : 뉴햄프셔의 홈스쿨링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매년 평가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원 (endorsements) : Free State Project는 많은 친자유 공동체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하생략: 이건 뉴햄프셔의 장점이 아니라, FSP의 홍보군요.)


뉴햄프셔 예비선거 (primary)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가장 먼저 예비선거를 실시하므로, 국가의 안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 좌우명 : 뉴햄프셔의 문화는 여전히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이라는 유명한 좌우명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무당파 투표자 : 뉴햄프셔 유권자의 43%는 무당파입니다.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중립적 계층이라는 의미.) 이것은 시민들의 독립정신과 대형 정당들에 대한 불만족을 의미합니다.


Free Stater 정치인 : 주의회 하원에는 지금까지 20명이 넘는 Free Stater 들이 민주당원 또는 공화당원으로써 선출되어왔습니다.

                        (Free Stater 란 지금 이 글을 작성한 Free State Project 의 구성원들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마을주민회의 : 뉴햄프셔는 오래된 마을주민회의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을 주민들이 예산을 세세하게 투표하여 결정합니다.


자유주의 공무원 : 뉴햄프셔는 Free State Project 소속은 아니지만 자유주의 사상을 가진 많은 주공무원들이 있습니다. 




삶의 질 



SAT / ACT 점수 : 뉴햄프셔의 학생들의 수능 점수 평균은 미국에서 1등입니다.


삶의 질 : 뉴햄프셔는 수년간 많은 연구에서 삶의 질이 좋은것으로 미국에서 1등입니다.


Shire Sharing : Free Stater 들이 설립한 Shire Sharing 단체는 자유주의 행동가들과 함께 사회적 병폐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발적이고 개인적인 자선을 통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도움이 필요한 수백 가정들에게 추수감사절 식사를 제공해왔습니다.


고등교육과정 : 뉴햄프셔에 아이비리그에 속한 다트머스 대학을 포함하여 23개의 대학들이 위치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 직업학교도 있습니다.


안전 : 미국에서 가장 낮은 살인범죄율을 포함하여,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주입니다.


종교적 관용 : 뉴햄프셔에 종교가 없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종교인들이 있습니다. 다른 종교도 영생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 종교적 관용이 있는 사람들은 뉴햄프셔 인구의 73% 이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입니다.


건강 : 뉴햄프셔는 전국에서 5번째로 건강한 주입니다.


항공 : 뉴햄프셔에는 118개의 공항, 64개의 헬리콥터 착륙장, 6개의 수상비행기 기지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 뉴햄프셔의 보건 시스템은 전체 2위입니다.


이동통신과 인터넷 : 뉴햄프셔는 대규모의 이동통신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광대역 인터넷 접속을 하는 가정의 비율이 전국 1위입니다.


고속도로 안전 : 뉴햄프셔는 미국에서 1억 마일 운행당 사망사고자 숫자가 3번째로 낮습니다.


사냥과 낚시 : 뉴햄프셔는 흑곰, 코요테, 무스, 흰꼬리 사슴, 칠면조, 물새, 작은 동물들을 사냥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바다, 강, 호수, 얼음 낚시도 가능합니다.


어린이 웰빙 : 뉴햄프셔는 아이들의 웰빙 지수에서 전국 4위를 차지했습니다.


쇼핑 : 가까운 거리에 많은 크고작은 개인 상점들과 대부분의 전국 규모의 체인점들이 있습니다.


자가용 소유 : 뉴햄프셔는 자가용 소유 비용이 가장 저렴한 주입니다. (판매세금이 없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총기 클럽과 사격장 : 뉴햄프셔에는 총기 클럽이 아주 많습니다.


음악 공연 : USA Today에서 미국 10대 공연장으로 선정한 the Bank of New Hampshire Pavilion을 비롯하여, Dover Brickhouse와 Verizon Wireless Arena 와 같은 공연장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연례 자유주의 행사 : 전세계에서 수천명의 자유주의자들 모이는 다양한 연례 행사가 있습니다. New Hampshire Liberty Forum, Porcupine Freedom Festival, Keenevention, Freecoast Festival.


다양한 지역사회 : 뉴햄프셔에는 놀랄만큼 다양한 조합의 지역 사회가 있습니다. 뉴햄프셔에서는 도시, 교외, 농촌, 해변, 산악, 호수의 모든 장소에서 당신이 찾던 꿈꾸는 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광지 : 뉴햄프셔에는 다양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Comedy 클럽들, Canobie Lake Amusement Park, 실내암벽등반, 실내 서핑, 실내 스카이다이빙, 수많은 워터파크, 나스카 자동차 경기장,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오락실 Funspot.


사랍 학교 : 뉴햄프셔에는 사립 학교가 많습니다. 홈스쿨링, 몬테쏘리, Waldorf, 종교학교, 기숙사 사립학교 (boarding school), 전통적인 사립학교등.


역사에 참여 : Free State Project 의 일환으로 뉴햄프셔에 거주하느 것은 당신이 역사적 사건에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자유에 대해서 푸념만 하기 보다는, 직접 역사를 만들어가는 일원이 되어 삶의 자유를 이룩하게 될 것입니다.


Wolcome Wagon : Free State Project Welcome Wagon 이란 당신이 뉴햄프셔로 이사오는것을 도와주는 단체입니다. 또한 지역 자유주의자들과 만나도록 해주고, 환영파티를 주회하며, 지역 이벤트로 초대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경제, 재정 능력 : 뉴햄프셔 주민들은 경제와 재정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도에서 전국 1등입니다.


활발한 사회 공동체 : 뉴햄프셔에는 활발한 친자유주의 단체가 하나있습니다. 참여자들은 Taproom Tuesdays, Social Sundays, movie night, holiday party와 같은 다양한 주간, 월간 행사를 개최합니다.


Porcupine 411 : 전화한통이면 뉴햄프셔 자유주의자들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Porcupine 411을 이용하여 과속 단속, 검문소, 정치적인 행사등을 보고하거나, 문자메세지와 이메일, 음성파일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비영리 기관 : 뉴햄프셔에는 무료급식, 청소년 멘토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600개의 비영리기관이 있습니다.






지리와 환경



참여하기 쉬운 작은 면적 : 뉴햄프셔의 작은 면적은 Free State Project 멤버들이 활발하게 협력하고 만나기에 좋습니다. (이건 그냥 정신승리.)


수자원 : 뉴햄프셔는 풍부한 수자원이 있습니다.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한 가능선은 별로 높지 않습니다.


자연재해 : 뉴햄프셔는 허리케인, 지진, 토네이도, 산불의 위험성이 매우 낮은 지역으로 간주됩니다.


야외활동 : 뉴햄프셔는 1년 내내 야외활동을 즐길수 있습니다. 자전거, 조류 관찰, 보트, 캠핑, 등반, 낚시, 골프, 해변, 등산, 승마, 사냥, 스케이트보디, 스키, 스노모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등산가의 천국 : 뉴햄프셔는 등산가를 위한 훌륭한 지역입니다. 48개의 산에는 4,000피트 (약 1,200미터)가 넘는 봉우리, Appalachian Trail 코스들, 다양한 난이도의 수많은 등산로가 있습니다. 서반구에서 가장 많은 등산객이 찾는 Monadnock 산과 미국 북동부에서 가장 높은 워싱턴산이 있습니다.


항구 : 대서양의 수심이 깊은 항구에는 세계 무역 시장이 있습니다.


4계절 즐길거리 : 뉴햄프셔에서는 4계절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전국에서 찾아오는 가을 단풍, 물과 눈에 관련된 레크리에이션 활동, 봄에는 들꽃, 여름에는 야외 페스티발.


봉사하기 좋은 위치 : 뉴햄프셔의 위치는 다른 다섯개의 뉴잉글랜드 주에 거주하는 1천3백만 인구에 포함된 자유주의자들을 도와주기에 좋은 위치입니다.


아름다운 경치 : 뉴햄프셔는 숨막히는 뒷태 경치를 가진 주입니다. 바다, 호수, 산, 숲, 강, 고풍스러운 뉴잉글랜드 마을, 지붕덮인 다리, 역사적인 가옥들이 있습니다.





(번역 끝)



내용이 길다보니 번역을 대충하게 되는군요. 위의 목록중에 거의 3분의 1 가량은 뉴햄프셔주의 장점이라기 보다는 Free State Project 가 얼마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홍보하는 내용들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3분의 1은 뉴햄프셔주의 독창적인 장점이라기 보다는 다른 모든 지역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특징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나머지 3분의 1정도는 분명 뉴햄프셔주만의 독창적인 특징인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뉴햄프셔의 장점은, 


  • 세금이 없다. 따라서 물가가 저렴하다.
  • 평균 소득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안전하고 교육환경이 좋다. 
  • 산도 많고 호수고 많고 바다도 가까와서 야외활동할 거리가 많다.

대략 이 정도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2번째로 적은 평균 소득관련한 주제는 별로 의미가 없는 주제입니다.
왜냐하면 미국의 주는 매우 큰 규모이며, 개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은 주 전체의 평균이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마을의 평균이 중요합니다. 주 전체의 평균이 별로 안좋다고 해도, 그 안에는 중산층들만 모여사는 서버브는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장소에 거주를 한다면 얼마든지 안전하고 교육환경을 잘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건 주 전체 평균이 아니라, 자신이 사는 마을의 평균이라는 의미입니다.


위의 목록중에도 언급이 되어있지만, 뉴햄프셔 주의 모토는 "Live Free or Die" 입니다. 이것은 자동차 번호판에 까지 모두 적혀있을 만큼 뉴햄프셔의 중요한 상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뉴햄프셔주에서 주장하는 "자유"라는 것은 신자유주의에 나오는 자유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자유주의라고 부를때 경제관점에서 자유시장주의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뉴햄프셔의 자유는 미국 독립 정신에 근거한 자유로운 삶을 의미합니다. 거대한 정부기관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신의 삶을 온전히 자신의 책임하에서 살고 싶어하는 독립 정신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의 목록을 잘 보면, 뉴햄프셔의 주정부가 얼마나 작은 정부이고, 주민들이 자치적인 활동으로 스스로 규율을 정하는지 자랑하는 내용이 많이 나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다른 분께 얼마전에 들었던 뉴잉글랜드 지역이 왜 살기좋은지 두가지 이유도 적어보겠습니다.


  • 날씨가 추워서 노숙자, 걸인들이 별로 없다.
  • 임대주택 (월세)이 부족해서, 집을 구매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집을 구매하려면 모기지 대출을 받아야 하므로 신용이 불량한 사람은 뉴잉글랜드에 살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



맞는 얘기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설득력은 확실히 있는 주장입니다.